본 게시물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으니 절대적인 정보가 아닐 수 있습니다. 참고만 하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주세요.

티스토리 뷰

SQL Server 데이터베이스 기본 위치 변경하기

 

해당 경로는 설치 시 데이터베이스 기본 설정 위치를 설정할 수 있고,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다.

해당 값은 레지스트리에 등록이 되어 있어서 실제 변경은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.

변경하는 방법은 쉽다.

 

SSMS 에서 개체 탐색기를 열고 해당 인스턴스의 오른쪽 메뉴의 [속성]을 클릭한다.

속성에서 [데이터베이스 설정] 을 선택하면 하단의 [데이터베이스 기본 위치] 설정 메뉴가 있다.

여기에서 해당 경로를 선택하면 된다.

아래와 같이 변경하고 확인을 클릭한다.

 

변경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레지스트리가 변경이 된다.

HKEY_LOCAL_MACHINE\SOFTWARE\Microsoft\Microsoft SQL Server\MSSQL12.MSSQLSERVER\MSSQLServer

[구문]

USE [master]

GO

EXEC xp_instance_regwrite N'HKEY_LOCAL_MACHINE', N'Software\Microsoft\MSSQLServer\MSSQLServer', N'DefaultData', REG_SZ, N'C:\MSSQL\Log'

GO

 

 

버전별 / 명명된 인스턴스 별에 따라 경로가 틀리다.

 

즉시 적용?? 되는줄 알았으나 SQL Server 서비스를 재 시작해야 적용이 된다.

레지스트리에 변경이 되었으나 재 시작을 안해주면 다시 원복이 된다. (레지스트리 값을 원복이 되지 않음)

SQL 서비스를 시작하면 이미 레지스트리의 값들을 로드하여 이미 캐싱을 하고 있다. 그래서 변경이 즉시 되지 않는 것이다.

댓글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글 보관함
Total
Today
Yesterday